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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SSB (Force Sensor Sidestick Base)
    Aviation/장비 설정 2024. 8. 23. 16:11

    0. 들어가며

    simer는 자기만족이 가장 큰 가치이다.

    VR이든, 실기 칵핏을 물리적으로 고증하든, g-station을 구축하여 4D를 체험하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기체를 simuation하고자 하면서도,

    그 방법에 있어 그냥 엉뚱한 돈낭비로 귀결되어가는 이들이 있어 안타깝다.

    1. Force Sensing Control

    방위사업에 참여하던 연구원시절이 있었다.

     F-16 5L에 장착되는 포드를 개발하는 사업이었고, 이때 F-16 칵핏을 직접 만져볼 기회가 있었다.

    처음경험한 스틱은 마치 Steering Lock걸린 핸들처럼 움직이지 않았다.

    자동차의 도난방지 장치에서 차키가 없으면 휠이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엔진이 돌아야 스틱이 움직이는 줄 알았던것...ㅎ

    연구를 진행하면서 나중이 되어서야 F-16의 스틱은 엔진과 무관하게 애초부터 움직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이런 컨트롤 방식은 로키드마틴사의 비행기에만 적용되는 방식으로 스틱이 오른손 위치에 놓인다.

    2차대전 프로펠러 기체나 보잉(합병된 맥도널 더글라스)사의 기체들은 스틱이 파일럿 다리 사이에 있는 것과 대조된다. )

    - Force Sensing이 도입된 이유는 

    기체에 진동이 있을 경우, 이 진동에 의해 파일럿과 파일럿이 쥐고 있는 스틱이 진동하고

    이 진동은 다시 컨트롤에 입력되어 기체의 진동에 positive feedback됨. 결국 진동이 증폭되는 결과.

    이러한 악영향을 막기위해 스틱자체는 파일럿이 가하는 힘에 의해서만 움직이도록 고안된 것이 바로 이 방식.

    최초 개발 도입 당시 전혀 움직이지 않는 방식이었으나, 테스트 파일럿의 피드백 필요성에 대한 요구에 의해

    최대 5mm(스틱말단기준)정도의 변위를 주는 것으로 변경된 것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고 함. (Realsim은 LED에 불이 들어온다)

    (근데 내가 실제 조종석에서 조작해본 기억으로는, 딸깍하는 수준으로 기껏해야 1~2mm 정도에 불과했던 것으로 느껴졌음.

    흡사 맥북의 터치패트 정도의 느낌이랄까...)

    - 컨트롤의 용이성

    사실 FS방식은 무의식적으로 팔에 긴장이 많이 가해져 힘이 들어감.

    제대로된 컨트롤을 하려면 가하는 힘을 연습해서 파일럿들도 주는힘에 익숙해져야하는 과정을 격어야함.

    F-16곡예비행단 중 여성 파일럿의 유튜브 영상을 보면 90도 롤의 경우 온체중을 실어서 단번에 롤을 4번 한다. (22:54확인)

    <영상> 22:54 

     

    F-15와 같은 보잉사 기체들의 컨트롤의 경우 스틱을 움직임에 따라 파일럿은 반동으로 돌아오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F-14등 퇴역 파일럿들은 이런 피드백을 매우 중요시.

    각 방식은 각각 일장 일단이 있으며 이는 깻잎논쟁 만큼이나 무의미 하다고 봄. 

     

    2. Flight Simer들의 컨트롤

    simer들도 가능한 실기를 추구하며 FS방식을 채택하곤 함.

    우선적으로 설치방식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Base를 한치의 움직임도 없이 견고히 고정해 줄 거치대 또는 playseat이 없다면 절대로 고려하지 말기를....

    힘을 줬는데 베이스가 이리저리 먼저 움직여 가한 힘을 정확이 측정하지 못하는 오차를 미리 제거하지 않고서,

    다른 simer들이 어떤 프로파일을 쓰는지 구걸하고 다니는 웃픈 상황이 많이 벌어짐.

    제품의 사양 및 동작 방식에 유의

    과거 FSSB는 Realsim의 제품이 유일했으나, 최근에는 다른 회사들도 제품을 내놓고 있으며

    해외직구의 활성화와 구매력을 갖춘 국내 Flight Simer들의 저변확대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음.

    winwing의 FSSB 제품은 상기 두 방식을 혼합한 어중간한 스틱으로 비추.

     

    역으로, simulator의 항력 또는 진동 신호에 따라 컨트롤러에 피드백을 주는 방식의 컨트롤러도 출시됨.

    (해당 신호 데이터는 DCS 및 Falcon BMS에 모두 구현되어 있음.)

    보잉사 계열 기체(F-15, F/A-18 등)로 넘어가게 된다면 꼭 시도해보고 싶은 스틱...)

    FFBeast 리뷰

     

    전통적인 center-feedback 방식

    풍부한 피드백 옵션과 정확한 전달커브를 제공하는 신뢰성있는 밴더의 견고한 제품

    Thrustmaster AVA 베이스

    VIRPIL mongoosT50CM3 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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